[토익공부] 영어/영어비법 - 오래오래 어휘를 기억하는 방법

2010. 3. 14. 21:27


 [토익공부] 영어/영어비법 -  오래오래 어휘를 기억하는 방법




토익공부를 할때 대부분 토익종합서(또는 R/C, L/C구분된교재), 토익모의고사, 어휘집, 그리고 사전등으로 공부를 합니다. 이중 어휘집으로 공부하는 단어는 내용도 충실하고, 또 편집이 기가 막히게 되어있어서 그대로 3회독이상을 공부하게 되면-개인진도표 작성해서 충실하게- 분명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많이 부족합니다.
어휘를 많이 강조하는 최근토익시험의 경향으로 미루어 보아 앞으로 기존의 단어에 상당수의 새로운 어휘가 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그래서 평상시 어휘학습을 폭넓게 할 필요가 있는데, 이런 부분은 닥치는 대로 글을 읽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매일 영자신문 웹사이트에 있는 기사하나를 선택해서 읽어나가면 충분히 해결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때 공부한 어휘들을 어떻게 끝까지 머릿속에 집어넣고 필요할 때 마음대로 꺼내 쓸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영자신문을 떠나서 LC나 RC학습시 접하게 되는 어휘는 반드시 따로 정리를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책의 여백이나 노트를 한권정해서 적어두시는 것도 좋지만
"
단어장을 만드실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공부열심히 해서 여기저기 적어 놓은 단어/숙어들을 나중에 다시보면, 가슴 뿌듯함을 느끼지요. 하지만 거기서 끝입니다.
마치 고등학생들 수능공부하듯이, 책에 빡빡하게 적어 놓은건 많은데 정작 머리속에 남아 있는건 별로 없다는 이야기 이지요.

 

 

단어장을 만드세요. 그리고 짬 날 때 마다 꺼내어 보세요. 스펠링하나하나 토씨한자 안틀리고 외울필요 없습니다.
시각화(visualization)라고 하지요. 지속적으로 나의 눈동자에 정리해놓은 단어들을 찍어놓는 것입니다.
항상 이 단어장을 소중히 몸에 지니고 친구를 기다릴때 화장실갈때
버스나 지하철안에서 등등 때와 장소를 가리지 말고
다시 읽어보세요.
부디 그 조그만 수첩에 "집착"하시기 바랍니다.


 

 

 

 

서랍정리를 하다보면, 뜻밖의 아주 반가운 물건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정말 필요했던 것들이었는데, 우리는 그곳에 있었는지 생각조차도 못하곤 합니다. 단어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냥 책의 위 아래 여백이나 활자사이에 빼곡하게 적어 놓으면 찾을 수 없습니다. 언제나 쉽게 Access가 가능하도록 한곳에 가지런히 정리를 해두면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어장은 꼭 휴대가 가능한 크기로 선택하시고(-가로로 스프링이 달린 것이 좋습니다.) 반으로 나누어서 사용하세요. 한쪽 부분은 한국어 다른 부분은 영어를 적어놓습니다. 물론 이런방식은 한국어대 영어의 일대일 대응방식이라는 치명적인 단점도 있지만, 제가 강조하는 점은 단어장 정리의 최대효과인 짜투리시간의 활용과 누적 중복학습이라는 두 마리의 토깽이들을 잡자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이 단점은 극복가능합니다. 공부하다가 님께서 알고계신 어휘와 비슷한 단어가 보이면 그 단어들을 모아서 꾸러미를 만들어 보세요. 머리속에 여기저기 산재해 있는 조각단어들을 모으기 위해 그물을 치는겁니다.

 

예를 들어 inspect라는 단어를 정리할 때

 

표1) 단어장정리의 예-유사어휘 왼 쪽
 오른쪽
 
 inspect                                                      :          examine, scrutinize, go through, check, look over, survey


 

이런식으로 정리하실 수가 있습니다. 물론 오른쪽 유사어휘들은 한번에 다 정리되는 것이 아닌, 학습시에 접하게 되는 단어를 그때그때 하나씩 추가해 나가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inspect말고 다른 어휘들이 표제어로 다시 나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누적반복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한국말=영어 일대일 대응이라는 병폐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영어를 영어로 이해하는 네트웍을 머리속에 구축하게 되는 것이지요.

 

 

단어는 유사와 대립이라는 관계로 서로 유기적인 질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Cold라는 단어의 의미는"춥다"이지만, Cool"시원하다"라는 단어가 있을때 그 춥다라는 뜻이 좀더 명확해 진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반의어인 Hot과 이것의 유사어인 Warm까지 가세하게 되면 실로 격파하기 어려운 아주 강력한 슈퍼울트라초특급막강"단어의 성"을 쌓게 되는것이지요.

 

표2) 단어의 네트웍 형성 Cold
 =
 Cool
 

 
 ↕
 
Hot
 =
 Warm
 


 

 

 

이 외에도 연상기법및 주제별어휘정리법이 있는데, Part1을 예를 들어 설명을 하면

표3) 연상표현정리-Part 1 한가로운 휴일
 
 
많은 사람들이 공원에 모여
  gathered together/crowded with
 
경치를 즐기며 쉬고 있다
  relaxing outside/enjoying the view
 
그 옆에 흐르는 강위로
  the river runs by the park
 
다리가 하나 놓여있고
  the bridge crosses the river
 
아이들이 수영을 하고있다
  swimming in the river
 


 

 

이 정도의 표현들은 하나의 그림으로 정리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전후관계가 논리적이며 필연적인 완성도 높은 소설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그냥 대충 연상이 될 수 있는 정도만 정리해 놓으면 마구잡이로 써놓을 때보다 200%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한번만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단어장 한번 정리해보세요. 정말 도움이 많이되실거에여~




 

'학습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속독속해 방법  (0) 2011.03.09
『Flashcards Deluxe』로 단어 학습하기  (0) 2011.01.11
Flashcards Deluxe  (0) 2010.04.14
Flashcards Deluxeのアップロード  (0) 2010.03.14
속청의 효과  (0) 2009.07.11
by art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