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악센트

2009. 11. 23. 23:51


1. 액센트란?

일반적으로 액센트란 文中의 어떤 부분을 강하게 혹은 주위 語와의 차이를 명확히 구별해서 읽는다는 의미이지만 言語學에서 액센트는 單語 하나 하나 또는 文節에 대해 그 單語나 文節 속에서 音의 高低나 强弱을 다루는 것이다.


1) 액센트의 辨別기능과 統語기능

액센트에는 語의 의미를 식별하는 역할(辨別기능)과 語, 또는 文節이 어디서 끊어지는 지를 나타내는 역할(統語기능)이 있다.


2) 高低 액센트와 强弱 액센트


일본어의 액센트는 語나 文節에 대해 사회적인 약속으로서 일정한 高低의 배치관계인 데 비해 영어나 독일어, 러시아어 등의 액센트는 音의 高低가 아니라 音의 强弱에 의한 것이다. 그 기능으로서는 語의 의미와 변별, 文中의 語, 또는 文節이 어디서 끊어지는지 명확하게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2. 일본어 액센트의 지역 차이

일본어 액센트는 高低 액센트이며 이러한 특징은 일본어 전체의 액센트가 갖는 특성으로서 대부분의 경우에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개별적인 語에 부여되어 있는 액센트型이나 어떤 語의 부류에 대해 정해져 있는 액센트의 형식이 전국적으로 다 같지는 않다.


1) 京阪式 액센트

京都와 大阪 등 近畿地方을 중심으로 쓰이는 액센트로서 현대 東京式 액센트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 통설로 되어 있다.
東京式에서는 단어의 제 1음절과 제 2음절 사이에는 항상 음의 高低 차이가 있는 데 비해 京阪式에서는 '高高', 또는 '低低'처럼 같은 높이가 이어지는 유형이 존재한다는 특징이 있으며 바로 이 점이 京都語에 대해 부드러운 느낌을 받는 하나의 요인이 되고 있다.


2) 東京式 액센트

東京에서 시작해 그보다 서쪽에 위치한 關東地方, 中部地方에도 분포하고 있으며, 재미있는 점으로는 近畿地方을 사이에 두고 中國地方 서쪽 九州 북부에도 널리 퍼져 있다는 사실을 들 수 있다. 또 東京式에 준한 액센트를 사용하는 지역은 東北地方의 동해 쪽과 북부, 그리고 北海道에 이르고 있어 東京式 또는 그에 준한 액센트를 사용하는 지역이 광범위함을 알 수 있다.


3) 一型式 액센트

仙臺, 福島, 山形, 水戶, 宮崎, 延岡 등이 포함된 지역으로 이 지역의 대부분에서 액센트의 구별이 없다.


4) 방언의 섬

동경식 액센트 구역, 경판식 액센트 구역, 그리고 一型 액센트를 사용하는 지역 외에 군데군데 마치 바다 한 가운데 있는 섬처럼 주변지역과는 다른 액센트를 사용하는 곳이 있다.
이 경우에는 액센트가 다를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음운이나 어휘 등에 있어서도 차이가 나타난다.


3. 東京語의 액센트

현재 공통어의 액센트라든가 표준어의 액센트라고 할 경우 그 실체는 東京語의 액센트이다. 라디오나 TV 아나운서가 표준으로 삼아야 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것도 동경어의 액센트이다. 물론 東京語의 액센트를 표준 액센트로 규정하는 데 대해서는 이론이 없지 않지만 최근 들어 京都?大阪지역도 東京語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어 東京語를 가르치는 학원까지 생기고 있다. 이런 현상이 좋고 나쁜 것은 차치하고 실제로 東京語가 일본어의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1) 액센트의 성격 1

그 음절이 높은 음절인가 낮은 음절인가에 의해 설명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높고 낮음의 결정은 음절 간의 상대적인 관계에 의해 결정된다. 예를 들어 '花'라는 말과 '鼻'라는 말은 둘 다 'ha'라는 음절과 'na'라는 음절의 연속으로 이 두 음절의 高低 관계는 '低高'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2) 액센트의 성격 2

語(文節)의 도중에 내려가는 부분이 있는지 여부가 型의 구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내려가는 부분이 있는 것을 起伏式이라고 하며 반대로 없는 것을 平板式 이라고 하는데, 변화한 型과의 깊은 관계는 동사의 경우뿐 아니라 형용사의 경우에도 나타나며 型의 구분을 생각하는 데 있어서 큰 기능을 담당한다.


3) 액센트의 성격 3

제 1음절과 제 2음절의 관계에 있어서 제 1음절이 높으면 다음 음절은 반드시 낮고 제 1음절이 낮으면 제 2음절은 반드시 높다.


4) 액센트의 성격 4

변별기능에 있어서는 京都·大阪보다 뒤떨어지지만(型의 종류가 적은 데 원인이 있다.) 語나 文節을 구별하는 역할(統語기능)에 있어서는 훨씬 뛰어나다. 음이 내려가는 부분은 반드시 어떤 음절과 다음 음절 사이에 오기 때문에 거기에 '액센트의 폭포(?)'가 존재하거나 그 내려가는 부분의 앞 음절에 核이 존재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

일본어 악센트 클리닉
http://www.sufs.ac.kr/japan/edu/?p_url=1





'Japanese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 한자 읽기  (0) 2009.11.24
漢字の音と訓、熟語の読みについて  (0) 2009.11.24
일본어 발음(단음, 액센트, 인토네이션) 공부  (0) 2009.11.23
장음부호의 삽입 조건  (1) 2009.11.15
AI - STORY  (0) 2009.10.23
by artis